1. 데이터 타입
1. 논리형
- boolean: 논리연산자 (참, 거짓)
2. 문자
- char : 유니코드, 한글 완성형 (문자), 2바이트, 16비트
3. 정수형
- byte : 기본 최소 저장 단위, 1바이트, 8비트
- int : 가장 많이 사용 (정수), 4바이트, 32비트
- long : 정수값을 벗어나면 어미에 대소문자 L (큰 정수), 8바이트, 64비트
4. 실수형
- float : 더블형과 구분을 위하여 어미에 대소문자 F, 4바이트, 32비트
- double : 아주 큰 실수, 8바이트, 64비트
* 문자형
1. char
: 문자 1개, 2byte
- Java에서 문자는 유니코드 사용
ex) A, 가
1. 디지털화
: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꾸는 것
- 0과 1을 2진수로 바꾸는 것
- 문자, 사진, 영상을 모두 2진수로 저장
2. 한글
- 완성형
- 11172자
- 유니코드 : 44032 ~ 55203
* 유니코드 사이트
1) 유니코드
Home
home.unicode.org
2) 유니코드 변환기
유니코드 변환기
kor.pe.kr
* 정수형
1. byte
: 메모리 사용 크기
- 1byte = 8bit
- 범위 : -128 ~ 127
(-(2^7) ~ (2^7)-1)
0 0 0 0 0 0 0 0 → 0
0 0 0 0 0 0 0 1 → 1
1 1 1 1 1 1 1 1 → -1
1 0 0 0 0 0 0 1 → -127
1 0 0 0 0 0 0 0 → -128
2. 비트 (bit)
: 0과 1을 가지는 최소 저장 단위
* 진수 변환
https://ko.calcuworld.com/%EC%88%98%ED%95%99/2%EC%A7%84%EB%B2%95-%EA%B3%84%EC%82%B0%EA%B8%B0/
- 2진수와 10진수 변환
- 인간은 10진수, 컴퓨터는 2진수 사용
- 인간과는 관련 없지만, 중간에 8진수나 16진수가 쓰이기도 함
2. short
- 2byte (= 16bit)
- C언어와 호환을 위해 사용
- Java에선 거의 안 씀
3. int
- 4byte (= 32bit)
- 8bit 블록 4개
(-(2의 31 제곱) ~ (2의 31 제곱)-1)
4. long
- 8byte (= 64bit)
(-(2의 63 제곱) ~ (2의 63 제곱)-1)
- 은행권에서 아주 큰 수를 사용할 때 사용
- int 한계값보다 크면, L이나 l을 써줘야 함 (컴파일러에게 알려주기 위해서)
(가독성 좋은 L 쓰기)
* 프로그램 코드에 16진수를 쓰는 이유?
- 레거시 프로그램
(* legacy program : 더는 사용되지 않거나 현재 표준보다 오래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SW 응용 프로그램)
- 셋톱박스 같은 곳에 프로그래밍 Java 버전 1.1.3 이런 식일 때
* 실수형
1. float
- 4byte
- 숫자 뒤에 F나 f 붙이기
(가독성을 위해 F 사용!)
2. double
- 8byte
- 기본적으로 double 형으로 인식
* 논리형
1. Boolean
- 논리타입, 1Byte (8bit)
- 값 : true, false
- C에서는 bool
- java와 실무개발에서 아주 많이 사용
'백엔드 > Java 입문 (完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3-2] Java 입문 13. 연산자 (0) | 2023.11.10 |
---|---|
[23-2] Java 입문 12. 형 변환 (캐스팅) (0) | 2023.11.10 |
[23-2] Java 입문 10. 이스케이프 문자 (0) | 2023.11.10 |
[23-2] Java 입문 9. 변수 (0) | 2023.11.10 |
[23-2] Java 입문 8. 코드 작성 규칙 (0) | 2023.11.10 |